유니티 시작 4일차 : 지형(Terrain) 만들기 1탄

Posted by ITPangPang
2016. 5. 9. 23:45 Unity3D/알아두면 좋은것 및 기본 사용방법


유니티 시작 4일차

 지형(Terrain) 만들기

1탄



ㆍ 유니티에서는 지형을 만들 수 있는 Terrain이 존재한다.

    그리고 사용법도 나름?? 간단하다. 

    간단하다는 기준은 어떻게 잡아야할지 모르겠지만 .

    초보도 나름 생각한대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을 투자한만큼, 꼼꼼하게 작업한만큼

    결과물로 바로 나오기 때문에 머리아플일도 없다.




지형작업을 하기전에

어느정도 결과물을

머릿속으로 그려놓고

시작하고, 정확성을 위해서

계산할 부분은 계산을 미리 

해놓고 시작하길 바란다.


이번글에서는

지형을 만들때 사용하는

도구들을 써볼 것이다.


[Create]-[Terrain]


선택을 하면 

웬 Plane같은게

하나 바닥에 깔린다


여기는 나중에 보고

일단 Inspector에서

아래와 같이 셋팅

버튼을 눌러본다.


누르면 아래에 뭔가 

쫙 ~ 나온다.

여기서 먼저

Resolution을 본다


Terrain Width, Length, Height

 뭐 예상하겠지만 지형의 크기이다

단위는 m(미터)이다.

한번씩 값을 바꿔보면 바로 바뀌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Height만 유일하게 값을 바꿔도

변화가 없을것인데 그 이유는

Height는 지형의 최고높이다

(최고로 올라갈 수 있는)


Heightmap Resolution

지형을 저장할때의 해상도이다

(단위는 픽셀)

2의 n승 +1을 해준다

(+1은 교차하는 지점의 버텍스)


Detail Resolution

이건 다음에 써보게 될

나무, 풀 같은 것들의

세부정보입니다.


Detail Resolution Per Patch

지형을 구성하는 

상세 해상도입니다.

(디테일 텍스쳐의 구역크기)


Control Texture Resolution

스플랫맷 텍스처라는 것이 있는데

텍스처간 점진적변화를 보는건데

값이 낮을수록 좋다.

(역시 글로는 이해하기 힘드니

다음번에 직접 해보면서)


Base Texture Resolution

카메라에서 멀어졌을때

사용되는 텍스쳐의 해상도


이걸 쓰면서도 약간

괜히 썻다고 생각했다..

Width, Length, Height

일단 알면 된다.


재미없는 설명은

나중에 하고


직접 건드려보자


첫 번째놈을

클릭하면

아래에

Raise / Lower Terrain

라고 친절하게 써있다


설명도 잘해놨다

클릭하면 지형이 올라가고

Shift 누르고 클릭하면 내려간단다.


아래는 Brush로 원하는 모양으로

땅을 올리고 내릴 수 있다.


아래 셋팅은

붓 크기와 영향력을

설정할 수 있다.


난 바로 

Brush Size 100과

Opacity 100과

눈에 들어오는 별을 선택하였다.


클릭 연타를 날려준 후에

다시 Shift+클릭 

연타를 날려보았다.



다음은

Paint height라는

놈이다


여기에는

아래에

Height것이 있다.


저기에 원하는 높이를

적어주고 아까와 같이

지형을 올리면

적어준 높이까지만

올라간다


아 그리고 옆에

Flatten 버튼이 있는데

저걸 누르면 적어준

높이만큼 지형이 올라간다

100을 적고 Flatten을 누르면

100이 바닥이 된다.


아래 그림은

높이 100으로 설정하고

여러가지 모양으로

지형을 올린 모습이다.

(높이가 100으로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Smooth Height

이다


이건 말그대로

지형을 스무스하게 만들어준다.

각진부분을 부드럽게 해준다.

너무 문질렀나 보다.


다음 부분부터는 import가 

필요한부분이라

다음글에서 써보겠다

지금은 너무 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