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시작 2일차(Inspector 건들여보기)

Posted by ITPangPang
2016. 5. 3. 00:53 Unity3D/알아두면 좋은것 및 기본 사용방법


유니티 시작 2일차

(Inspector 건들여보기)


지난 1일차에서 유니티를 깔고 3D Object들을 생성해 보았다.


오늘도 가볍게 Object 기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Object를 생성하면 바로 오른쪽에  Inspector라는 것이 생기는데 


오늘은 이것을 한번 써보도록 한다.



먼저 Cube 하나를

생성하고 

F키를 누른다


생성을 하면 바로 오른쪽에

Inspector가 보인다


오늘 알아볼 

Inspector의 모양이다.


개념을 싫어하나

대충 알아보자면


인스펙터는

Object나 에셋의

속성을 수정하는 도구이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들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시킬 수 있다.


대충 여기까지만 보고..

어짜피 지금은 

뭔말인지 모르겠다.

C# 스크립트 추가는 

해봤으니.. 대충 알겠고..



[Transform]


먼저 가장 만만하게 

생긴 Transform이다



딱 봐도 알거 같은 느낌이다.

이름 그대로 위치, 회전, 크기이다.




간단하게 몇개만 바꿔보면

X축 크기를 1

Y축 크기를 0.5

Z축 크기를 2로 

변경시켜보았다.




음 오른쪽 상단에

뭔진 모르겠지만

x,y,z 방향을 

나타내주는놈이 있다.


그것과 비교해보니

제대로 변경되었다.


이번에는 

Rotation을 

건들여보면



X를 90으로 바꿨더니

누워있던게 

벌떡 일어섰다


이것도 오른쪽 상단에

윗놈을 보면 쉽다


빨간색을 기준으로 

90도 돌렸다고 

생각하면 된다



[Mesh Filter]


뭐..

더 별거 없다

그냥 화면에

뿌려주는 모양을

바꾸는 것이다.




저기 빨간박스

안에 있는

땡그라미 버튼을

누르면



요론 창이 뜨는데

원하는걸로 변경하면

된다.



[Box Collider]


박스 콜라이더라고 

읽는다.


Collider : 뜻을 찾아보면

충돌형 가속기이다




뭐 이렇게 아름답게

생겼으며


처음으로

Is Trigger

체크하는순간

이벤트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뭐 예를들어

문을 하나 만들고

Is Trigger를 체크한후에

문이 열리도록 한다던가?.

문에 부딪히면 들어간다던가?

뭐 그런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Material

써있는것을 보면

None(Physic Material)

이라고 적혀있다.


Physic Material

이라고 나중에 써볼건데

부딪혔을때

뭐 팅기던가 마찰이나

이딴것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 다음은

Center와 Size

같이 설명하자면



음 뭐라 설명해야하지..

위에 사진에 초록색깔 형태가

보이는데


실제로 부딪히는 상황이

일어났을때


위치상

실제 흰색 Cube에 

닿았을때가 아니고

저 초록색 형태랑

부딪혔을때

일어난다.


위 사진은 

Center를 

0,0,0에서

1,1,1로 변경하였더니

x,y,z 한칸씩 변경되었고


Size에서

x,z를 2로 변경시켜주었더니

초록색형태의 크기가

커진 것이다



[Mesh Renderer]




먼저 

Cast Shadows

말그대로 그림자이다


On


Off



아 

참고로 

그림자를

보기 위해


Plane을 하나 추가하고

빛은 기본적으로

Create 만들때 있던

Directional Light이다.


다음은

Receive Shadows

이것도 바로 

적용해보면 확인가능


On



Off


설마 틀린그림찾기

못찾으신분은

없겠죠?


말 그대로

그림자를 받냐 안받냐

이 말입니다


저 공같은..(Sphere)

그림자가 Cube에 받느냐

마느냐입니다.


아래 Prove

뭐 들어간것은

설정해야 될게 좀 되므로

일단 패스

(걍 일단은 맵 꾸밀때 

전구같은거 다는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Default-Material]


요건 그냥 원하는

Material

드래그 앤 드롭 하면

색이 들어가는 겁니다.




[Create]-[Material]

선택



요론게 생기면

원하는 이름 넣으시고

엔터 누르시면 됩니다.



원하는 색깔 

선택후에


드래그앤 드롭하면

완료~



이것으로 

Inspector 

건들여보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