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 Ubuntu 14.04 설치 1부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4. 10. 23:04 기타/Linux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VirtualBox에 Ubuntu 14.04를 설치하는 내용을 설명합니다.

15.10를 설치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TS버전인 14.04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4월 21일에 16.04가 나올예정이니 16.04로 글 내용을 추후에 작성할 것입니다.


Ubuntn는 짝수년도 4월에 나오는 12.04 14.04 16.04가 메인 LTS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자 우선은 VirtualBox가 설치되어져 있어야합니다.

설치가 안되어져 있다고요?

http://itpangpang.tistory.com/30  < 그렇다면 이글을 보고 설치하고 오세요 당장!


자 Virtualbox가 설치되었다면 Ubuntu 사이트로 가서 이미지파일을 다운받아야합니다.

뭐 간단하게 윈도우를 설치시 부팅디스크만들떄 쓰는 이미지파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buntu 공식 사이트 : http://www.ubuntu.com/





우분투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 쪽 메뉴에 Download 항목을 보시면 Desktop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들어가면 설치한 우분투 버전을 선택하게됩니다.

저는 32bit로 선택을 하였습니다(이유는 사용하다보면 64비트는 쪼까 거시기한 문제들이 몇개 됩니다. 64bit로 하실분들은 64bit로 하셔도됩니다.)



그리고 기부를 해줄꼬에욤? 하고 물어보는데 다 $0로 선택하고 하단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가 진행되게 됩니다. 약 1기가 이상의 이미지가 다운로드 되게 되네요.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안되시는 분들은 위의 그림의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여 주세요 




그리고 다운로드가 다될때까지 여유롭게 기다려줍니다 ^^



이미지 파일이 다 다운로드 됬으면 VirtualBox로 가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이름을 설정하시고 자신이 다운받은 이미지에 따라서 세부사항을  선택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해당 VirtualBox에서 구동할 이미지에서 사용할 메모리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우선 2기가를 할당해 줬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가상 이미지를 어디에다가 만들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글을 보시고 Ubuntu를 처음하시는 경우일테니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를 체크하시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VDI로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가상 생성하게될 가상이미지의 용량이 동적으로 변경되게할건지 고정크기로 할건지 선택하게됩니다.

동적할당으로 하게되면 사용하는 만큼 이미지의 용량은 늘어나게 될 것이고

고정크기로 하시게되시면 최초에 설정한 크기 그 이상으로는 내부 용량을 사용하실수 없게됩니다.

고정크기가 사용하는데 속도나 그런면에서는 좀더 좋으실 것이나, 저는 동적할당 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어디에 생성 될 것인지!

초기 용량은 얼마로 할것인지!

선택을 하게됩니다 F드라이브에 생성하게 하였고 50기가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짠! 이제 드디어 이미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 기본 이미지를 만든 것일뿐 아직 설치과정은 좀 많이 남았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글의 내용이 길어져서 2부에서 이어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VirtualBox + Ubuntu 14.04 설치하기 1부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