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 4일차 마우스 기본(OnMouseEnter, OnMouseUp ~)

Posted by ITPangPang
2016. 5. 17. 23:43 Unity3D/C#


유니티 C# 4일차 마우스 기본

(OnMouseEnter, OnMouseUp ~)



ㆍ 3일차까지는 마우스에 대해서는 한번도 얘기가 안나왔었는데

   역시 3D게임의 꽃은 마우스이므로.. 오늘은 마우스의 기본 C# 

   코드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ㆍ오늘은 OnMouseEnter, OnMouseExit, OnMouseUp, 

   OnMouseDown 4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함수가 호출됩니다


OnMouseEnter  : 마우스가 Object에 들어왔을때

OnMouseExit    : 마우스가 Object에 머물다가 빠져나왔을때

OnMouseUp     : 마우스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때

OnMouseDown : 마우스로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떼는순간


그럼 이제

위의 함수를 써보겠습니다


C#스크립트를 하나

생성한 후에

위에 함수 4개를

쫙 적어줍니다


그 다음에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Debug.Log("아무말이나");

이렇게 써보시고 확인해도 되나..


저는 뭔가 시각적인게 

좋으므로 Debug도 쓰고

 + 해당 함수가 호출되면

오브젝트를 파괴하는 코드를

적어보겠습니다.


요렇게 써보겠습니다.


그 다음 저장을

한 후에

Cube를 하나 생성한

다음에 스크립트를

드래그앤드롭해서

붙이겠습니다.


붙인후에 Cube에

None이라 써있는데

선택한 큐브를

요기다가 끌어놓습니다.

(하이라이커에서 대충 끌어다 놓으면 댑니다)


자 이렇게 만든 후에

게임을 실행시켜서

콘솔창도 같이 동시에 보면서

큐브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봅니다


마우스가 오브젝트에 

닿는순간에 바로 큐브가

파괴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Debug.Log도 찍어놔서

콘솔창에 Log가 찍히는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나머지도 뭐 

아에 똑같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Exit는 오브젝트를 벗어날때~


Up은 클릭하는순간~

(좌클릭 하는 동시에)


Down은 클릭하고 떼는순간~

(좌클릭하고 손가락 올리는순간)


여기까지 했으면 Cube를 

선택한후에 Ctrl+D를 눌러서

복사 한다음에 한번에 

쫙 마우스를 대보면서

파괴해 봐도 됩니다.